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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뉴스에서 하도 요소수 거리는데
정작 나는 요소수가 뭔지도 몰라서 정보를 찾아보게 됐고
그러면서 알게 된 요소수가 차에서 어떤 역할 하는지
왜 요소수 대란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왜 디젤차에
요소수가 없으면 안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요소수란?

요소수는 요소와 증류수를 섞은 것을 말합니다.
요소*는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서 요소를 만듭니다

요소수는 디젤 경유차량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배기가스가 지나는 곳에
요소수를 분사시키면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시켜서
배기가스에 의한 오염을 65%~85% 을 저감해줍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요소 : 1828년에 인공적으로 합성 된 최초의 유기 화합물




요소수 대란 이유

우리나라는 요소의 대부분을 중국에서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국과 호주의 무역전쟁으로 호주에서
석탄 가격을 비싸게 올렸고, 호주에서 석탄을 수입하던 중국이
석탄 부족을 이유로 요소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 하게 되었고,
이 것은 요소 수출을 규제한거나 마찬가지인 셈이라고 해요!
그래서 대부분의 요소를 중국에서의 수입에 의존하던
우리나라는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게 됐다고 합니다.


요소수를 넣지않으면 어떻게 될까?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저감장치가 의무화 되었기
때문에 배기가스를 정화해주는 촉매제인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에 제한이 걸리고, 운행을 하더라도 정상속도로 운행되지 못하게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소수가 떨어졌는데도 보충하지 않으면
요소수 분사장치가 열에 노출되면서 변형이 될 수 있고,
후처리 장치까지 고장 날 확률이 아주 높아지는데
망가진 장치들을 교체하거나 수리를 하려면 비용이 매우 비싸고, 배기가스도 정화할 수 없게 됩니다.



뉴스를 보니..
디젤 경유차인 화물차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요소수가 없어서 운행을 못하게 되면 일을 할 수 없게되고
일을 못하면 수입이 많이 줄거나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대형화물차는 가격이 비싸기때문에 할부가 끝났거나 일시불 화물차를 구매한 오너들이 아니라면 생계비도 문제고
매월 차 할부금을 내는것도 힘든 상황이 되겠더라구요.
(매월 350만원 정도의 할부금이 발생한대요 -뉴스 인터뷰 중-)


정부에서 하루 빨리 요소수 대란을 해결할 방안을 찾아서
요소수 대란이 사라지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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