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목욕, 귀 청소, 이빨 닦기, 발톱 깎기, 항문낭 짜기 등 기본적인 관리들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 알고 계시죠? 오늘은 기본적인 관리를 어떻게 해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기본관리방법 섬네일
강아지 기본관리방법

 

1. 목욕시키키 

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인 목욕은 필수인데요, 잘못된 방식으로 하는 목욕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목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욕 횟수

강아지들은 몸에서는 땀이 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목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외부로부터 더러운것이 묻거나 오염될 수 있기 때 문에 정기적으로 목욕을 시키는 것은 필수입니다. 

피부가 건강한 아이들은 1~2주에 1회 목욕을 시키는 것을 권장하고, 피부병이 있거나 피부가 기름진 경우에는 3일에 1회 정도 약욕 또는 목욕을 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목욕방법

1. 따뜻한 물로 얼굴을 제외한 몸과 다리의 털을 충분히 적셔 줍니다.

2. 눈곱이나 더러운 것들이 붙어 있는 것을 떼어 주고, 항문낭을 짜줍니다.

3. 강아지 전용 샴푸를 사용해서 거품을 내어 마사지 하듯이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발가락 사이는 땀이 나고 쉽게 오며된늬 부분이므로 특히 깨끗하게 닦아 주세요.

   (박박 문지르지 않아야 합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서 피부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음)

4. 충분히 헹궈 줍니다.

5. 몸을 끝내고 얼굴 부분을 씻겨 주는데,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귀에 솜을 말아 넣은 후에 얼굴을 씻깁니다.

   이때, 솜이 너무 작으면 귓속으로 들어가서 꺼내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적당한 크기로 말아 넣어주세요.

7. 얼굴을 헹군 후에 타월로 닦아 주고, 드라이어기로 털을 완전히 말려 줍니다.

   제대로 말리지 않을 경우에는 피부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가락 사이 부분에 습기가 있을 경우 피부염이 생기기 쉬우니 꼼꼼히 말려주세요.

8. 다 말린 후에는 눈과 귀를 세정제로 닦아서 털에 물기가 남아 있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 목욕1강아지 목욕2강아지 목욕3강아지 목욕4 강아지 목욕5
목욕시키기 (출처- 책 '동물병원119')

 

 

2. 귀 청소

귀는 끊임없이 분비물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같이 습한 계절에는 방심하면 귓병이 잘 생기게 됩니다. 귓병은 한 번 생기면 계속 재발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귀 청소로 최대한 예방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 세정액 선택하기

귀 청소는 강아지 귀 전용 세정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 세정액은 자극이 적고, 휘발성이기 때문에 효ㅗ과적으로 귀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귓병이 있는 경우에는 수의사와 삼담하여 세정액을 선택해야 합니다.

귓병이 있는 경우에는 소독이나 항생 효과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기때문에, 수의사와 삼당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 청소 주기

귓병이 없는 경우 1~2주에 1회 닦아 주면 충분합니다. 목욕 주기에 맞춰 목욕 후에 귀 청소를 해주면 좋습니다.

 

 

귀 청소 방법 

강아지의 귀 구조는 사람과 다르게 ㄴ자 구조이기 때문에 면봉을 귓속으로 밀어 넣어 닦는 것은 나쁜 방법입니다. 수평이도까지 닦을 수도 없고, 이도상피에 상처를 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귀 청소 방법은

1. 귀에 5ml 정도의 세정액을 넣어 주세요.

   (정확한 양을 모르겠으면 귀 안에서 세정액이 찰랑찰랑하게 찰 정도로 넣어주세요.

2. 귀 마사지를 해주세요. 귓바퀴 아래 쪽에 만져지는 원뿔형의 외이도 연골을 주물러 주세요.

   귀 안의 분비물을 세정잭으로 녹이고 씻기는 역할입니다.

   효과적인 귀 청소를 위해 5분 정도 귀 안에 세정액을 고여있게 해 주세요.

3. 마사지 후 귀 안에 남아 있는 세정액을 제거하기 위해서 강아지가 머리를 흔들도록 해주세요.

    잘 안 털 경우에는 귓바퀴를 건드리거나 귀 안에 바람을 불어 주면 머리를 잘 흔듭니다.

    충분히 세정액이 털어져 나오도록 3~4회 반복해주세요.

4. 부드러운 솜이나 면봉을 사용하여 귓바퀴 주름 사이의 분비물을 닦아 주세요.

   절대 면봉을 귀 안으로 넣으면 안 됩니다.

 

 

 

내용이 길어서 이빨 닦기, 발톱 깎기, 항문낭 관리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올리겠습니다!

 

 

▷ 다음피드 보기 강아지 기본 관리 방법 (이빨 닦기, 발톱 깎기, 항문낭 관리)

 

강아지 기본 관리 방법2 ( 목욕, 귀 청소, 이빨 닦기, 발톱 깎기, 항문낭 관리)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목욕, 귀 청소, 이빨 닦기, 발톱 깎기, 항문낭 짜기 등 기본적인 관리들을 해줘야 한다는 것은 모두 다 잘 알고 계시죠~ 오늘은 그 기본적인 관리의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

zian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